올해 UbuCon Korea 의 테마는 "개발자 생산성을 위한 우분투(Ubuntu for Developer Productivity)"입니다. 행사를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엔지니어, 연구자가 어떻게 우분투 환경을 활용해서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의 생산성을 극대화 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다루고자 합니다.
-
우분투 데스크톱 Ubuntu Desktop
desktop이 트랙은 우분투/리눅스 사용자들이 자신의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환경 구성 및 방법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누구나 쉽게 사용하는 Gedit 부터 전문적인 사용자를 위한 임베디드 개발 환경, 혹은 GUI 기반의 다재다능한 유틸리티, Snap 활용, 우분투의 우분투의 하드웨어 지원 (NVIDIA Data Science Stack 등) 및 각종 개발 도구 지원 활용 등 다양한 개발 관련 생산성 향상에 관여된 다양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
클라우드와 인프라 Cloud and Infrstructure
cloud_infra이 트랙은 우분투/리눅스를 Azure, AWS 및 GCP등 퍼블릭 클라우드에서 사용하는 분, Openstack, MAAS 등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클라우드를 구축하고 있는분, Docker나 LXD등을 활용해서 가상화 관련된 업무를 하고 있는 분, 클라우드 기반 개발환경을 구축(Azure DevBox, AWS Workspace 등)하여 활용 하는분들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다채로운 경험을 다룹니다. 클라우드, 인프라 및 가상화와 관련된 모든 기술에 대해서 열려있으며, 자신만의 경험과 관점을 가지고 계신 분들의 경험을 나누고자 합니다.
-
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 (WSL)
wslLiunx용 Windows 하위 시스템(WSL)의 등장으로, Windows 환경에서 Linux환경을 손쉽게 구축하여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으로 활용하기 편리해 졌습니다. 최근에는 WSLg 를 통한 리눅스 GUI 앱 지원과, Systemd 지원으로 Docker와 Snap 등 대부분의 도구를 큰 제약 없이 활용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WSL의 Windows와 Linux간 상호운용성 기능이나, GPU등 하드웨어 가속 지원, Windows 에 설치된 개발 도구를 WSL과 연동하는 기능 등 WSL만의 편리한 기능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덕분에 EA, Blizzard 등 다양한 기업에서 WSL을 도입하여 개발에 활용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이 카테고리에서는 WSL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활용하여 Linux 환경에 쉽게 접근 하는 것 부터, Windows 및 Linux 환경을 동시에 활용하거나 서로 연동하여 활용 하는 방법 등을 통해 개발자의 생산성을 향상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
테스트와 자동화 Testing and Automation
test_auto이 트랙은 우분투/리눅스를 활용해서 Docker, LXD등을 활용한 이기종 기반의 테스트 환경을 구축하거나, 데이터 처리 및 ML을 활용하기 위한 Airflow, MLOps 등을 활용하시는 분, Bash 뿐만 아니라 CI/CD 파이프라인 구성을 위한 다양한 도구들을 다루는 분들을 위한 내용을 다룹니다.
-
보안 및 규정준수 Security and Compliance
sec_comp오늘날 원격근무와 재택근무 도입 등으로 인한 근무환경의 변화와, 지능화된 보안 공격으로, 많은 조직에서 강화된 보안 정책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우분투는 FIPS등 다양한 보안 관련 인증이 있는 것은 물론, Landscape와 Active Directory, LDAP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조직 내 보안 정책을 다수의 디바이스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ESM(Expanded Security Maintenance), Livepatch, AppArmor 등의 보안 관련 기능 또한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 카테고리에서는 이러한 우분투의 보안 관련 기능을 통해, 효과적으로 조직 내 보안을 향상 시키면서도 개발자의 생산성 또한 증대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