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gust 10, 2024
Microsoft Korea
Asia/Seoul timezone

트랙 Tracks

올해 UbuCon Korea 의 테마는 "우분투와 함께 배포하기(Deploy with Ubuntu)"입니다. 배포란 무엇일까요? 트랙소개를 읽는 이 순간에도 웹사이트, 기기에 설치된 웹브라우저와, 인프라스트럭처 또한 배포를 통해 UbuCon Korea와 여러분이 만날 수 있었습니다. 개발한 프로덕트를 최종적으로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까지 도달하도록 하는 다양한 과정 속에서 우분투와 우분투 에코시스템의 다양한 오픈소스를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에 대한 다양한 사례에 대해 다루고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 소프트웨어 패키징 Software packaging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우분투 사용자 대상으로 배포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데비안 패키징과 Snap 패키지를 이용한 것 입니다. 이 트랙에서는 기본적인 데비안/Snap 패키징 부터 패키징 자동화 방법, 여러 CPU 아키텍처 지원을 위한 패키징 방법, 빠른 패키지 배포를 위한 패키지 서버 구축, Windows 등 다른 OS용 앱을 Wine 등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거나 포팅한 것을 패키징한 사례 등 패키지 빌드부터 배포 과정에서의 다양한 사례에 대해 다룹니다.

  • 로보틱스 및 사물인터넷 Robotics & IoT

    ROS는 로봇 산업 전반에 걸쳐 로봇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로서, 애플리케이션의 출시 시간을 단축시켜주며, 공식적으로 Ubuntu/Debian을 지원합니다. Ubuntu Core는 IoT 및 임베디드 환경에서 동작하는 경량화된 Ubuntu 버전으로, 안정적이며 보안 강화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 트랙은 ROS, Ubuntu Core 와 Snap 을 활용하여 임베디드를 포함한 로보틱스 및 사물인터넷 장치에 로봇 및 사물인터넷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배포와 업데이트를 한 사례를 다룹니다.

  • 데이터와 인공지능 Data and AI

    최근 들어 인공지능, 특히 LLM등이 우리 일상을 크게 바꾸고 있고, 또 데이터 과학이나 엔지니어링 등이 이를 뒷받침 하고 있습니다. 우분투는 데이터와 AI 관련 작업과 개발 등을 위한 다양한 패키지는 물론, 필요한 환경을 쉽게 구축할 수 있는 각종 그래픽 드라이버와 SDK/API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최근 AI 관련 개발 도구는 특히 우분투를 기준으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를 활용해서 데이터 및 AI 관련 연구나 개발을 수행하고, 개발된 데이터나 AI 워크로드를 우분투나 Charmed Kubeflow/Charmed MLflow/Charmed PostgreSQL/Charmed Kafka 등 우분투 에코시스템에서 제공되는 오픈소스 AI/데이터 스택으로 효율적으로 AI/데이터 워크로드를 배포 및 관리한 사례도 다룹니다.

  • 클라우드와 인프라 Cloud and Infrastructure

    우분투는 데스크톱 리눅스로 시작했지만, 오늘날 클라우드와 인프라 환경에서 또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리눅스 배포판 입니다. 퍼블릭/프라이빗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등 환경을 가리지 않고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요. 이 트랙에서는 Ubuntu Server, cloud-init, MAAS, Juju, LXD, OCI Container(Chiseled container, Rockcraft), Multipass, K8s(Microk8s, Canonical K8s, Charmed K8s), OpenStack(Charmed OpenStack, MicroStack), 퍼블릭 클라우드에서의 우분투 등 우분투와 우분투 에코시스템이 제공하는 도구를 활용해 클라우드 등 인프라 환경을 효율적으로 구축하고, 여기에 다양한 워크로드를 배포 및 관리한 사례에 대해서 다룹니다.

  • 보안 및 규정준수 Security and Compliance

    우분투에서는 다양한 보안 관련 기능과, 규정 준수를 위한 도구 또한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트랙에서는 우분투의 Landscape 와 Active Directory, LDAP 지원 등 기능을 활용해 조직 내 각종 보안 정책이나 cloud-init, Subiquity Autoinstall 등으로 사전 설정된 환경을 우분투 설치 장치(데스크톱, WSL 사용자 대상, 서버 등)에 배포 한 사례, Livepatch나 Ubuntu Pro 등으로 규정 준수 적용이나 보안 패치를 적용한 사례 등에 대해 다룹니다.